# 건설경영자료

조경공사업과 조경식재공사업,조경시설물설치공사업의 차이점

이한씨앤씨 2017. 7. 18. 19:36



오늘은 조경공사업, 조경식재공사업, 조경시설물설치공사업의 차이점에 대해 확인하겠습니다.

조경공사업이라 함은 종합적인 계획 관리 조정을 하여 관리를 하는 것이고 

나무를 심고 꽃을 가꾸며 편의를 위해 벤치설치, 인조암을 설치하여 미관을 더욱더 아름답게 만드는 공사들은 

조경시설물과 식재공사업에서 진행합니다.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해당공사업들의 업무차리를 확인 해 보겠습니다.




조경공사업이 상위 개념이며 종합적인 계획 및 관리 조정에 따른 수목원, 공원, 녹지, 조성 등 

경관 및 환경을 조성하는 공사를 말합니다.

하위공사로 전문건설업인 조경시설물설치공사업과 조경식재공사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조경공사업은 대개 수목원, 공원, 숲, 정원 등의 조성공사를 하며

조경식재공사업은 나무, 잔디, 꽃 등을 식재공사하거나 유지 관리하는 공사를 

조경시설물설치공사업은 식재 외의 주변 환경에 부가적으로 설치하는 공사입니다.



이제부터는 각 공사업의 4가지 등록기준에 대해 확인하겠습니다.


조경공사업은 일반건설업이므로 자본금 규모가 큽니다.

법인 7억이상 준비를 하셔야 하며 개인은 법인의 2배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조경식재공사업과 조경시설물설치공사업에 대해 확인하겠습니다.

2가지 모두 전문건설업이며 법인과 개인 모두 2억원 이상 준비하시면 됩니다.

법인의 경우는 납입자본금과 실질자본금 모두 충족이 되어야 하므로

업체에 따라 자본금 충족여부는 (주)이한씨앤씨로 문의주시면 가능여부 확인 해 드리겠습니다.


자본금이 준비되셨다면 건설업영위를 위해서는 공제조합출자를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일반건설업인 조경공사업은 건설공제조합에서 대개 업무를 보실 수 있으며

전문건설업은 전문건설공제조합에서 업무를 보시면 됩니다.

가령 일반과 전문건설업을 동시에 취득하는 경우가 있는데 

공제조합을 통합하여 관리하시는 것도 신용평가 시 좌수조정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조경공사업의 기술인력은 규모만큼이나 많은 인원 인 총 6인이 충족되어야 하며

조경식재와 조경시설물설치공사업은 기능사 이상 각 2명을 보유하시면 됩니다.

각 공사업마다 직부분야가 상이하니 각 공사업의 기술자는 해당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건설기술진흥법에서의 기술자는 한국건설기술인협회에서 신고하셔서 경력수첩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경력, 학력, 자격을 합산하여 역량지수를 평가받습니다.

국가기술자격법에서의 기술자는 등급별로 나누어지며 이 역시 해당 공사업에 세부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으니 포스팅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자격증시험에 관해 궁금하시다면 큐넷 사이트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조경공사를 영위하기 위해서는 건설업의 사무실은 필수사항입니다.

사무실은 용도가 근린생활시설, 업무시설, 판매시설 등 인지 건물용도를 반드시 체크하셔야 하며 

간혹 주택이나 가정집을 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인정되지 않으니 참고 바랍니다.

사무실 면적제한은 없으며 상시 근로자가 사용가능한 통신설비와 사무설비를 갖추어야 합니다.

그리고 조경공사업 3종 일반과 전문공사업 모두 장비는 필요치 않습니다.


-----------------------------------------------------------------------------------------------------------------


오늘은 조경공사업의 3가지 일반건설업 1종과 전문건설업 2종에 대해 확인하였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주)이한씨앤씨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면허 Tip >

 추후 양도양수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법인사업자만이 양도양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기 과정에 있어서 발행하는 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합니다. 

이점 기억하시기 바라며 개인사업자를 내실 때 신중히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언제나 (주)이한씨앤씨는 건설경영의 모든 것을 함께 하겠습니다.

귀사의 무궁한 발전과 성공을 기원합니다.